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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구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관련 구미제조업체 의견

- 구미공단 53개 제조업체 중 75.5%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반대 입장
- 처벌수준 과도 81.1%,
- 사업주·경영책임자 실형증가로 인한 기업경영리스크 증가예상
- 중대재해법 보완과제 ‘사업주 의무구체화 및 의무 다할 경우 처벌면제 규정 추가’ 주문

구미상공회의소(회장:조정문)가 지역 내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이하: 중대재해법) 관련 구미 제조업체 의견조사결과’를 지난 5일 발표했다.  이 자료는 지난1월 13일부터 1월 22일까지 조사한 결과로, 응답 업체 53개사 중 75.5%가 ‘중대재해 법’에 대한 반대하고와 찬성 입장은 24.5%로 나타났다.


중대재해 법은 근로자가 안전사고로 사망 시 자연인의 경우 사업주 또는 경영책임자에게 1년 이상의 징역이나 10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또 법인은 50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또한, 노동자가 부상 또는 질병에 걸릴 경우 자연인은 7년 이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 법인은 10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예정은 50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오는 2022년부터, 50인 미만 사업장은 2024년이며 5인 미만 사업장은 제외된다. 


중대재해법의 처벌수준에 대해서는 81.1%*가 과도하다는 입장이며, 적정하다는 의견은 15.1%, 3.8%는 ‘다소 미흡’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법안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처벌강화가 오히려 중대재해 예방에 부정적일 것이라는 의견이 43.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긍정적일 것이라는 의견은 30.2%에 그쳤으며, 26.4%는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사업주 등 처벌 강화 시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으로 32.5%가 ‘사업주·경영책임자 실형 증가로 인한 기업 경영리스크 증가’를 꼽은데 이어 ‘사업주, 경영책임자 기피현상초래 등 기업가 정신 위축’(24.7%), ‘과도한 벌금 및 행정제재로 인한 생산 활동위축’(23.4%), ‘원청과 하청 간 안전관리 책임소지 혼선 야기’(16.9%), 기타(2.6%)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기업의 안전관리 및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정부의 현재 정책적 지원 수준에 대해서는 ‘미흡’하다는 의견이 86.8%*에 달했으며, ‘다소 충분’은 13.2%에 불과했다.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은 정부 정책지원을 보완하기 위한 과제로는 54.1%가 ‘안전보건조치 의무 구체화 및 매뉴얼 개발’을 꼽았고, 이어 ‘안전관리전문가 채용 지원’(19.7%), ‘50인 이상 기업에도 현장 컨설팅 지원’(8.3%), ‘기업 산업안전 실태조사 실시’(8.2%), 기타(14.8%) 순으로 분석됐다.


중대재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의무주체, 의무내용, 처벌수준 등과 관련한 보완과제로는 56.9%가 ‘사업주 의무 구체화 및 의무 다할 경우 처벌 면제 규정 추가’를 주문하였으며, ‘반복적 사망 시에만 중대재해법 적용’(35.4%), ‘50인 이상 중소기업에도 최소 2년 유예기간 부여’(6.2%), ‘사업주 징역 하한(1년)규정을 상한으로 변경’(1.5%) 순으로 꼽았다.


끝으로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34.7%가 ‘업종 특성과 기업규모를 고려한 안전제도개편 및 불합리한 중복규제개선’을 꼽았으며, ‘경영책임자와 안전관계자, 근로자, 원·하청 간 명확한 역할과 책임 정립’(26.4%), ‘사업주 및 근로자의 안전의식 고양’(23.6%), ‘정부의 정책적 지원 확대’(15.3%)순이다.


구미상공회의소 김달호 부국장은 “주52시간 근무제에 이어 내년부터는 ‘중대재해 법’ 시행을 앞두고 있어 업체에서는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경영압박이 더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그는 “법의 근본취지에는 상당수 공감하나 사업주가 평소에 최선의 안전조치의무를 시행해 우수한 등급을 유지하고 있는 사업장에도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기업의 자발적 노력과 평소 현장 점검 결과 등을 토대로 면책조항을 신설해야 하는 등 최소 2년 이상의 유예기간을 부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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