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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부산/울산

가덕도신공항‘24년 국비 5,363억 확보로 본격 궤도, 인력 수요 선제적 준비 나서...

2029년 가덕도 신공항 개항 대비, 지역 항공인재 부산에서 키운다
서부산권 제2집무실(부산도서관)에서 「제13차 서부산 현장회의」 개최… 항공 분야 전문인력 양성 방안을 논의하고 지역 항공산업 본격 추진 위한 밑그림 그려
회의에 앞서 2024년 부산항공고등학교(가칭)로 전환 예정인 서부산공업고등학교 현장 찾아, 서부산공업고 항공 분야 체제 개편 방안과 향후 추진계획 공유해
박형준 시장, 부산이 직접 키운 항공 전문 인재가 지역 항공산업 인력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생태계 구축 중요성 강조


(대한뉴스 윤병하기자)=2029년 개항할 가덕도신공항 운영의 핵심 항공 인재 양성과 부산형 미래 항공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부산시가 직접 나섰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5) 오후 230분 서부산권 제2집무실(부산도서관)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13차 서부산 현장회의를 열고 지역 항공분야 인재 양성과 항공산업 본격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13차 서부산 현장회의 개최>

(일 시) ’23. 9. 5.() 14:00~15:30

(장 소) 서부산공업고등학교(현장방문) 서부산권 제2집무실(부산도서관)

(내 용) 서부산공고 부산항공고 전환 추진, 지역항공산업 기반 인재양성 등

(참 석) 시장주재, 소관 실, 신라대 항공운항학과장 등

 

이날 회의는 지난 824일 가덕신공항 기본계획() 발표와 2024년 국비 정부안에 5,363억 원 확보로 명실상부한 남부권 관문공항 건설이 가시화됨에 따라, 지역 항공산업의 밑거름이 될 항공 전문 인재 양성을 부산이 직접 챙기기 위해 마련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 기본계획()’은 올해 3월 대통령 특별지시로 발표된 ‘2029년 조기개항 상세 로드맵을 확정한 것으로 3,500m 규모의 활주로 1본이 우선 반영되었으며, 향후 2본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확장성도 검토되었다.


58기 계류장 구축, 1718대 주차장 확보, 공항 접근도로철도 연결, 여객화물터미널 조성 등 24시간 열려 있는 국제적 항공물류 허브공항을 위한 필수 요소들도 함께 포함되었다.


<가덕도 신공항 기본 방향>

24시간 운영 가능한 공항 건설로 물류여객의 복합-쿼트로 포트 구축

부산신항과 연계한 Sea&Air 중심 항공복합물류 등 공항 경제권 활성화

BIM, 디지털트윈 등 첨단기술을 적용 안전한 스마트 공항 건설운영

가덕도 해양 생태자연 환경과 어우러지는 저탄소친환경 공항 건설


또한, 가덕도신공항을 통한 공항 경제권 활성화와 공항복합도시 조성도 더해져 국제 관광도시이자 동북아 물류 허브도시로서 가덕도 신공항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 내 항공 전문 분야 일자리 수요 증대가 예상된다.


이에 항공 분야 인재를 부산이 직접 키워내어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과 안정적 운영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 앞서 박형준 시장은 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2024년 부산항공고등학교(가칭) 전환을 목표로 준비 중인 서부산공업고등학교(사상구 소재) 방문하여 현장을 확인하고 항공 분야 체제 개편 방안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서 들었다.


부산교육청(황지영 디지털미래교육과장)은 사상구에 위치한 유일한 특성화고인 서부산공업고등학교는 미래 신산업 수요에 선 대응하기 위해 항공 분야 학과 정비와 시설기자재 구축, 교원 수급 등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6개 학급, 96명으로 20243월 개교 예정이며, 항공정비과(2학급, 32), 항공기계과(2학급, 32), 항공전기전자과(2학급, 32) 등의 전문 학과를 신, 가덕도신공항 개항 대비 항공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후 회의에서는 전문가와 함께 지역 항공 분야 전문 인재 양성 로드맵과 지산학 협력 방안, 항공산업 본격 추진을 위해 대한민국 항공 산업 중심지로 가는 최적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먼저 신라대학교 김광일 항공운항학과장은 실제 지역 항공산업체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해 취업으로 바로 연계할 수 있도록 취업연계형 교육기관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으며, 교육공간재원기자재 등 교육훈련기관의부족한 기반시설(인프라)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 장기적 성과 창출에 집중해야 한다고도 건의했다.



이에 부산시는 가덕도신공항으로 지역 항공산업의 비약적 도약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판단, 기존 항공산업 및 미래항공산업(UAM ) 인재 수요를 고려한 항공 특성화 대학 지정 및 교육과정 개편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와 연계한 지역 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추진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미래항공 부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항공부품산업 기술 고도화 지원 사업,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및 산업생태계 조성, 부산형 드론 산업 육성 등 부산형 항공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제안했다.

 

박형준 시장은 남부권 관문공항 조기 건설을 위해 기본계획안이 흔들림 없이 완수될 수 있도록 우리 시가 주도권을 갖고 추진해야 한다라며, “관문공항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조기 개항과 기반시설 구축, 개항 후 안정적인 운영과 함께 이와 연계된 항공산업 발전이 톱니바퀴처럼 잘 맞물려 돌아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이 직접 키운 지역 항공 전문 인재들이 부산에 정주하여 지역 항공산업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산업 인력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생태계 구축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시와 교육청, 대학, 기업이 함께 지역 항공 인재를 양성하는 강력한 연결고리가 그 해법으로, 이에 대한 통합 추진체계 구축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서부산 현장회의는 박형준 시장 취임 후 서부산의 현안을 직접 챙기기 위해 마련된 회의로, 동서 불균형 문제 해소와 서부산권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날까지 13회의 주요 현안 논의를 이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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