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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

정부의 대우조선 채무재조정 사실상 성공... 정상화까지 험로, 암울한 업황이 변수


대우조선해양 채무 재조정안이 4월 17일~18일에 열린 4차례의 사채권자 집회에서 무난히 통과됐다. 이로써 대우조선은 단기 법정관리 위기를 모면하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신규자금 2조 9천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대우조선은 18일 4차 사채권자 집회에서 정부의 채무 재조정안이 참석 채권액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어 가결됐다고 밝혔다. 2019년 4월 만기 600억원어치 회사채를 대상으로 열린 4차 집회에는 87.4%가 참석해 99.9%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앞서 3차례의 사채권자 집회도 압도적인 찬성률로 통과됐다. 첫날 3차례의 집회에서는 81.0%의 찬성을 얻었다. 참석금액 대비로는 98.1%의 찬성률을 기록했다. 이 채무 재조정안은 2019년 4월까지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 총 1조 3500억원에 대해 50%는 출자전환,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해주는 내용이다.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이 가결되려면 5개 회차마다 참석 채권액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하고, 전체 채권액의 3분의 1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한다. 


현재로썬 이 조건은 모두 충족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은 사채권자 집회가 마무리되는 직후 곧바로 2천억원에 이르는 기업어음(CP) 보유 채권자들의 동의를 받는 절차에 들어가 이번 주 안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CP 채권자들을 일일이 만나 변경약정서를 개별적으로 체결해야 한다. 이들은 회사채 채무조정 결정을 그대로 따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지만, 대우조선은 이 절차가 끝나야 마음을 놓을 수 있는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이 채무 재조정에 성공하면 5월 초부터 2조 9천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경영 정상화에 이르기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대우조선은 중장기적으로는 조선 빅2와 인수합병을 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매출규모도 2021년까지 6조~7조원까지 줄이게 된다. 사업구조도 경쟁력 있는 상선과 특수선 위주로 재편할 방침이다. 하지만 업황 회복이 예상보다 더딜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현재로썬 대우조선의 장기 플랜 이행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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