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5 (금)

  • 맑음동두천 2.7℃
  • 맑음강릉 12.6℃
  • 박무서울 5.0℃
  • 맑음대전 2.7℃
  • 맑음대구 3.8℃
  • 맑음울산 8.1℃
  • 맑음광주 2.4℃
  • 맑음부산 10.4℃
  • 맑음고창 0.0℃
  • 맑음제주 7.7℃
  • 맑음강화 5.3℃
  • 맑음보은 -0.5℃
  • 맑음금산 -0.6℃
  • 맑음강진군 1.9℃
  • 맑음경주시 2.1℃
  • 맑음거제 5.9℃
기상청 제공
월간구독신청

여행/뷰티/건강/맛집

전국 ‘국립공원 명품마을’에서의 힐링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지속가능형 마을로 조성된 체험 여행지


우리나라 국립공원은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지속가능형 국립공원 명품마을조성을 위해 다도해해상국립공원 관매도 명품마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17개소의 명품마을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생태계가 보존되어 있는 국립공원은 대부분 농어촌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마을주민 대부분이 고령화되고 노동생산성이 점차 약화되어 경제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실정이다.

때문에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대안이 요구되는 만큼, 국립공원은 공원 내 주민들이 삶의 터전을 스스로 보전할 수 있도록 명품마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잘 보전된 생태계와 경관·문화자원을 활용해 주민 소득과 국립공원의 가치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명품마을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국립공원의 우수한 자연생태체험과 청정 농수산물을 맛볼 수 있는 국립공원 명품마을을 올 가을맞이를 준비하며 의미있고 행복한 힐링 여행지로 추천한다.

 

 

백천 명품마을 경북 봉화

백천마을은 경북 봉화군 석포면 대현리에 위치한 작은 산촌마을로, 현재 6가구가 살고 있다. 국내 열목어 최남단 서식지로 잘 알려져 있으며, 마을 전체가 천연기념물 제74(봉화열목어서식지)로 지정되어 자연환경이 온전히 보전되고 있는 청정마을이다.

마을주민들은 사과, 토종벌꿀, 배추, 옥수수 등을 재배하여 생계를 이어가고 있으며, 또 디딜방아, 나무다리, 당집, 투방집(귀틀집) 등 옛 산촌문화를 엿볼 수 있어 어린이들의 색다른 현장체험 장소로도 매우 좋다.

백천계곡을 중심으로 마을 산책로 물소리길’ ‘과수원길’ ‘계곡 깊은 길등 테마별 걷는 길이 평지에 약 4km가 조성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공원명 : 태백산국립공원

소재지 : 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대현2

대표 전화번호 : 054-672-9502 / 010-7677-1362

 

죽령옛고개 명품마을 충북 단양

죽령 옛고개마을은 소백산 자락 해발 700m에 있는 충북에서 유일한 국립공원 마을이다. 국내 최고의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미니 슬로시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소백산국립공원 죽령에서 생산되는 벌꿀, 소백산산나물(취나물, 고사리, 곰취) 등 특산물이 있으며, 2016년에는 발효식초 생산을 위한 시설이 설치되어, 체험프로그램도 함께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죽령옛길에 녹아있는 죽지랑 설화, 다자구할매전설과 소백산야생화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야생화단지와 습지생태공원에 조성된 생태연못, 마을로 이어지는 산책로는 자연이주는 치유기능을 한 몸에 담기에 충분하다.

공원명 : 소백산국립공원(북부)

소재지 :충북 단양군 대강면 용부원리 43-31

대표 전화번호 : 043-421-4921 / 010-9299-4921

    


달밭골 명품마을 경북 영주

달밭골은 조선 명종 때 격암유록을 저술한 남사고(1509~1571)는 소백산을 지나가다가 사람을 살리는 산이라고 하며 갑자기 말에서 내려 넙죽 절을 하였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으며, 정감록의 십승지설 중 일승지에 포함된 지역이다.

우리 조상들은 어두운 밤하늘의 휘영청 떠있는 달을 보며 척박한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는 미래의 희망을 빌었다. 달밭은 배추밭에서 배추를 무우밭에서 무우를 뽑듯이 달밭에서는 달을 가꾸어 뽑는 곳이기도 하다. 달의 진정한 의미는 지혜를 말하는데, 달밭골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달빛을 바라볼 수 있는 곳이다.

공원명 : 소백산국립공원

소재지 :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 삼가리

대표 전화번호 : 054-638-4824 / 010-2240-6709

    

골뫼골 명품마을 충북 제천

골짜기를 따라 걷는 이야기마을, 골뫼골은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 4리에 위치한 마을이다. 내를 따라 길게 형성된 동산천(洞山川)이 있어 옛날에는 동산마을이라 불리기도 했다.

소나무와 송계계곡, 기암괴석이 한 폭의 산수화를 연상시키는 송계 8경 덕주산성, 사자빈신사지석탑, 덕주사 등 중원문화가 고스란히 담긴 문화유산을 마을 곳곳에서 찾을 수 있으며 청정자연이 키운 양파, 표고버섯, 사과 등 풍성한 먹거리를 맛볼 수 있다.

또한 산양, 솔나리 등 멸종위기 야생동식물이 서식하는 세계가 인정한 자연자원의 보고이자 솔밭야영장, 탐방로, 풀옵션캠핑장 등의 탐방시설이 갖추어진 월악산국립공원에 속해 있다.

공원명 : 월악산국립공원

소재지 :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1088번지

대표 전화번호 : 010-5600-9416 


 

밤티 명품마을 경북 상주

속리산은 1970년도에 우리나라 6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충북과 경북에 걸쳐 바위로 이루어진 산으로 백두대간인 천왕봉, 비로봉, 문장대를 잇는 암봉과 암릉이 잘 발달되어 있다.

속리산 밤티마을은 백두대간에 위치한 과거 100가구가 넘었던 마을로 밤나무가 많은 큰 고개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지금의 밤티마을이라 부르게 되었다.

주요 특산품은 오미자, 고추이고 마을 인근 관광자원으로는 후백제의 견훤이 축성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 국내에서 보기 드문 삼국시대의 산성인 견훤산성(경상북도기념물 제53)과 고려 초기 석탑으로 추정되는 화강석 석탑인 상오리 7층석탑(보물 제683)이 있다.

공원명 : 속리산국립공원

소재지 : 경북 상주시 화북면 중벌리60-2번지 (용화로416)

대표 전화번호 : 010-8870-3093

    

와운 명품마을 전북 남원

뱀사골계곡 안에 포근히 자리 잡은 와운마을은 해발 800m의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특별한 감동과 휴식을 제공하고 있는 천연기념물 제424호인 지리산 천년송을 비롯하여 뱀사골 단풍 등 천혜의 자연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지리산국립공원의 대표적인 마을이다.

와운마을은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1595년경 영광 정 씨와 김녕 김 씨가 국난을 피하기 위해 깊은 산과 계곡을 찾아다니다가 공기가 맑고 산세가 좋아 피난처로는 최적지라 생각하여 이곳에 정착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와운마을은 구름도 누워갈 정도로 높고 험한 곳이라는 뜻에서 와운(臥雲)이라 불리고 있으며, 양지바르고 온후한 지역으로 구름도 쉬어가는 평화로운 마을이라는 뜻에서 눈골, 또는 누운골이라고도 불린다.

공원명 : 지리산국립공원(북부)

소재지 : 전북 남원시 산내면 부운리

대표 전화번호 : 와운명품마을 위원장 010-4488-5744


    

평촌(무등산) 명품마을 광주 북구

무등산의 정기를 이어받은 평촌마을은 체험과 놀이가 즐거운 담안마을(), 먹거리가 풍부한 동림마을(), 편안한 휴식이 있는 우성마을() 등 세 개의 마을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예로부터 분청사기를 만든 지역으로 남도의 혼을 지녔으며, 무등산수박의 재배지이자 반딧불이가 서식하고 있어 깨끗한 자연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무등산을 돌아가는 무돌길이 지나는 마을로 길목에는 무돌길쉼터와 반디민박이 있어서 트레킹하는 탐방객들에게 휴식처가 되고 있다.

도심 속, 반딧불이가 꿈꾸는 무등산 평촌마을은 또한 깃대종인 천연기념물 수달이 서식하는 지역으로 생태환경이 우수한 마을로 2016년 환경부에서 지정한 생태관광지역이다.

공원명 : 무등산국립공원

소재지 : 광주광역시 북구 충효동

전화번호 : 062-266-2287 / 마을대표 010-2753-0026, 사무장 010-8611-4687 

    

도원 명품마을 전남 화순

도원마을은 무등산 동쪽 중턱에 위치하는 작고 아름다운 마을이다. 마을 동쪽은 무등산 주능선 규봉암이 자리잡고 있으며 남쪽과 북쪽도 무등산 자락으로 감싸여 마치 마을을 무등산이 품고 있는 형상이다.

마을의 남서쪽으로는 장불재를 넘어 광주로 이어져있고 마을 서쪽에서는 규봉암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 도원마을은 원래 영신마을, 유평마을, 하장복리마을, 상신리 마을로 일컬었으나 현재는 도원마을과 영평마을로 구분되어 있다.

현재 마을 이름을 도원이라 개칭한 것은 신선이 산다는 무릉도원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화려하진 않지만 아름다운 경치와 아늑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는 도원마을은 역사와 자연이 한데 어우러지는 무등산의 아름다운 마을이다.

공원명 : 무등산국립공원

소재지 : 전남 화순군 이서면 도원길 62

대표 전화번호 :061-371-6856/ 010-3644-1472


    

내도 명품마을 경남 거제

내도는 거제시 일운면 와현리에서 남쪽으로 600m 해상에 위치한 아름다운 섬이다. 천혜의 자연경관과 맑은 기운으로 몸과 마음을 쉬게 하고 진정한 휴양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내도는 원시림상태의 동백나무와 후박나무, 구실잣밤나무 등 온대성 활엽수가 우거져 있다. 특히 안전행정부가 추진하는 전국 명품섬 BEST 10’에 선정되었으며, 섬 전체가 한려해상국립공원 자연보존지구로 지정·관리되고 있다.

유인도 중 가장 알려지지 않아 자연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하며, 섬 속의 섬으로 불리는 자연을 품은 섬 내도의 아름다운 산책로를 거닐다 보면 일상에서의 모든 피로를 씻고 가시는 상쾌함을 만끽할 수 있다.

공원명 : 한려해상국립공원

소재지 : 경남 거제시

대표 전화번호 : 010-3864-0028

    

함목 명품마을 경남 거제

거제시 남부면 갈곶리에 위치한 함목마을은 인근 해금강(명승 2), 바람의 언덕, 홍포 전망대, 신선개, 외도 보타니아, 학동몽돌해수욕장, 학동 동백림 및 팔색조번식지(천연기념물 233) 등 아름다운 경관과 자연, 문화자원들이 잘 보전되어 있다.

함목마을은 국립공원에 소속된 자연마을로써 주민들의 자긍심이 크고, 보전활동을 통해 살기 좋고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에 정성을 쏟고 있다.

파도의 속삭임이 들리는 함목마을은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기에 안성맞춤이다.

공원명 : 한려해상국립공원

소재지 : 경남 거제시 남부면 갈곶리 일원

대표 전화번호 : 016-854-1313


    

만지도 명품마을 경남 통영

한려해상의 푸른 쪽빛 바다 정취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만지도 명품마을은 바다의 땅 통영에 위치하고 있는 조그마한 섬마을이다.

주변의 다른 섬보다 비교적 늦게 주민들이 정착하여 늦을 만(), 땅 지()자를 써서 만지도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그만큼 인간의 손길이 늦게 들어와 깨끗한 자연환경을 잘 보존하고 있다.

만지도 탐방로는 남녀노소 누구나 탐방하기 쉬운 탐방코스로서 해발 99.9m의 만지봉, 200년 된 해송, 그리고 아름다운 해안절경 등이 잘 어우러진 곳이다. 또한 인근 연대도와 출렁다리로 연결이 되어있어 푸른 바다와 산을 즐길 수 있다.

공원명 : 한려해상국립공원동부사무소

소재지 : 경상남도 통영시 산양읍

대표 전화번호 : 공원사무소 055-640-2400/

연명매표소 055-643-3433 / 달아매표소 055-643-3363

 

관매도 명품마을 전남 진도

관매도는 제주도로 귀양가던 선비가 관매도해변(일명 곰솔해변)에 매화나무가 무성하게 자란 것을 보고 관매도(觀梅島)라고 불렀다고 한다.

자연의 신비로움과 삶의 휴식을 느낄 수 있는 곳, 걷고 싶은 매화의 섬 관매도는 관매마을, 관호마을, 장산편마을로 나누어진 섬마을로써 122가구가 옹기종기 살고 있다.

관매 8경과 더불어 천연기념물인 후박나무, 우실 등 8가지 테마 코스의 마실길이 있으며, 청정해역에서 자란 특산품과 톳칼국수 등 향토음식이 일품이다.

공원명 : 다도해해상국립공원서부사무소

소재지 : 전남 진도군 조도면 관매도리

대표 전화번호 : 010-3006-4205(고병언 사무장)


    

상서 명품마을 전남 완도

상서마을은 16~18세기 사이의 양란(임진왜란, 병자호란) 때 피난민들이 입도하여 덜리에 정착지를 형성, 현재의 마을을 유지하고 있다. 총면적 0.128, 가구수 31가구, 인구수 54명으로 이루어진 작은 마을이다.

돌담길(지방등록문화재 제279)과 구들장논(국가 중요농업유산 1호 지정), 긴꼬리 투구새우 서식지(생태계 복원 지표생물), 초분(청산도 전통 풍습) 등 도서지역 특유의 문화가 잘살아 있다.

공원명 :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소재지 : 전남 완도군 청산면 상동리 청산도 상서마을

대표 전화번호 : 061-552-8595 (010-3363-8506)

    

평촌(다도해) 명품마을 전남 고흥

평촌마을은 조선 인조 임진왜란 때 보현사(현 능가사)가 소실 후 재건 시 목수들이 살며 팔영산과 어울려 집성촌을 이뤘으며, 현재 총 10가구 14명이 거주하고 있다.

20111월 팔영산이 국립공원에 편입되면서 마을 일부가 공원구역이 되었다. 팔영산 입구에 위치해 있어 마을 내 돌담과 전통가옥, 능가사가 서로 어울려 산골마을 특유의 문화가 살아 있다.

평촌마을은 주변에 기와가마터 유적지, 팔영산오토캠핑장, 편백숲 등이 있어 최근 탐방객에게 힐링의 장소로 각광 받고 있다.

공원명 :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소재지 : 전남 고흥군 점암면 성기리 평촌마을

대표 전화번호 : 010-6570-5554


    

영산도 명품마을 전남 신안

영산도는 전남 신안군 흑산도의 동쪽에 유일하게 위치한 아주 작은 섬이다. 과거에는 섬에 영산화가 많이 핀다하여 영산도라 불리었으며 산세가 신령스런 기운이 깃든 곳이라는 의미도 있다.

영산도는 과거 400여 가구가 살던 곳이었으나 현재 22가구 밖에 남지 않게 되었으며, 장래에 무인도가 될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그러나 개발되지 않은 순수하고 깨끗한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인해 다도해해상국립공원과 신안-다도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영산도는 영산 8, 영산 10리길, 영산도 벽화의 거리, 낙조가든, 청정해역에서 채취된 다양한 해산물 먹거리 등 먹고 즐길거리가 풍부하다.

공원명 : 다도해해상국립공원(서부)

소재지 : 전남 신안군 흑산면 영산리

대표 전화번호 : 010-7330-7335

    

동고지 명품마을 전남 여수

전남 여수시 남면 안도에 위치한 동고지마을은 2014416일 국립공원의 11번째 명품마을로 지정된 작은 섬마을이며 12가구, 12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동고지 마을이 있는 안도는 편안할 안(), 섬 도()자를 쓰며 섬의 모양이 마치 기러기가 날개를 펼친 모양과 흡사 하기도 하여 기러기 안()자를 붙여 쓰기도 한다.

공원명 :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소재지 : 전남 여수시 남면 안도리 동고지 마을

대표 전화번호 : 010-3439-3335

  

덕포 명품마을 전남 여수

삼국시대 유배지에서 탈출한 사람이 뗏목을 타고 망망대해에 떠다니다가 큰 섬을 발견하였으나 사방이 절벽이라 상륙할 수가 없었는데 현재의 연도목에 뻘뚝나무 등 잡목이 우거진 사이로 만조 시에는 바닷물이 들어갔다가 간조 시에는 빠지는 것을 발견하고 바가지를 바다에 띄우고 그 바가지를 따라 들어가서 지금의 연도만을 발견하여 살게 되었다고 한다.

연도는 섬모양이 솔개같이 생겼다 하여 솔개 ()을 써서 연도라 하고 주민들은 소리도라고 부른다. 덕포는 증봉(시루봉) 아래 층층이 위치한 포구마을로 떡개라고 불리다 덕포(德浦)로 정리되었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존치마을로 총 16가구 25명이 거주하고 있다.

공원명 :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소재지 : 전남 여수시 남면 연도리 덕포마을

대표 전화번호 : 010-5375-6626  

<자료 국립공원>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