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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탐방

이재열 버츄어라이브 대표 ‘헤어핏’ 모바일 앱 빅히트

한국의 헤어뷰티로 동남아 K-뷰티 시장에도 진출

헤어스타일도 인공지능(AI)에게 물어보는 시대가 왔다. 요즘 세대는 증강현실(AV)과 가상현실(AR)에 의한 정보통신기술(IT)에 친숙한 4차 산업혁명 세대로 볼 수 있다. 이들은 모바일만 있으면 불가능한 일이 없다. IT를 바탕으로 기술혁신을 이끌어온 세계 산업은 새롭게 문화와 접목해 인간의 삶을 지혜롭고 윤택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최근 헤어핏모바일 앱이 빅히트를 치며, 고전적인 세계로만 알았던 헤어스타일계에 IT를 접목시켜 성공한 버츄어라이브 이재열 대표를 만나보았다. 이 대표는 누구나 헤어스타일 하나만 바꾸면 기분도 좋아지고, 삶도 바뀐다고 역설한다. 버츄어라이브의 헤어핏은 이렇게 사람의 마음을 읽어주고, 정신을 북돋아 주고, 스타일을 멋지게 해주는 앱이다. 600여 개에 이르는 헤어스타일과 최신 아이템을 자신에게 흥미롭게 미리 적용해보고 선택할 수 있으며, 또한 최적의 헤어숍과도 연결시켜준다.


사용도 간단하다. 자신의 정면 얼굴을 모바일 카메라로 찍으면 머리 스타일과 염색 칼라 등을 직접 차용해봄으로써 최적의 스타일을 구현하며, 아울러 최신 헤어스타일 트랜드나 지식과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헤어핏앱은 이미 40만 건 이상 다운로드 되었으며, 가상 체험횟수도 4500만 건에 이른다. 이에 이재열 대표를 만나 헤어스타일 앱의 인기 비결과 가상현실의 유익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최근 헤어핏이 히트되었는데 어떤 서비스인가.

헤어핏은 헤어스타일 가상체험을 기반으로 하는 헤어뷰티 서비스이다. 옷이나 화장은 해보고 구입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나, 헤어스타일은 미리 해본다는 개념이 없다는 점에 착안하여 헤어스타일도 미리 해보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IT기술을 접목해 개발했다.

 

-가상현실에는 빅데이터가 중요한데 확보현황은.

현재 기술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였다고 말하기에는 많이 부족하다. 올해부터 유저의 동의를 얻어 다양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가상체험 기술의 고도화 및 개인별 헤어스타일 추천 알고리즘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수요자의 요구가 점점 늘 텐데, 시대변화에 대한 대응방안은.

현재는 헤어스타일 가상체험이라는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으나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헤어스타일 가상체험에 그치지 않고 헤어스타일 관련 정보 제공 및 체험한 헤어스타일을 가장 잘 하는 디자이너 정보나 셀프스타일링 방법 소개 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처음부터 쉽지 않았을 텐데 어떻게 안착시켰나.

사실 처음에는 헤어숍에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B 서비스로 기획을 했었다. 3개월간의 필드 테스트를 통해 요즘 고객들은 헤어숍에 방문하기 전에 휴대폰으로 SNS나 포털 등을 통해 자기가 하고 싶은 헤어스타일을 찾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후 B2C 서비스로 바꿔서 출시하게 되었고, 역시나 이 부분이 적중하여 유저가 빨리 증가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실제 수요층은 어디며, 수익구조는 무엇인가.

현재 헤어핏 유저의 80%가 여성이다. 특히 20대 여성이 전체의 60%가 넘을 정도로 가장 중요한 고객이다. 헤어스타일에 가장 관심이 많고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20대 여성을 위해 헤어스타일을 가상체험해보고 마음에 드는 헤어스타일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헤어숍, 헤어제품, 시술법, 관리법 등)를 제공하고, 이러한 서비스 및 제품을 중개하거나 판매하는 모델을 통해 수익을 실현할 계획이다.

 

-국내 인기를 기반으로 동남아시장 전개 방안은.

헤어핏에서 가상체험해 볼 수 있는 헤어스타일은 국내 디자이너들이 연출한 헤어스타일이다. 즉 헤어스타일 컨텐츠 자체가 한류 컨텐츠가 된다. 한류 컨텐츠를 기반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K-뷰티 시장에 헤어뷰티로 한 획을 그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미 협력업체와 함께 5월 중에 싱가폴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K-뷰티를 활용한 새로운 모델도 검토하고 있다.

 

 

-동남아시장에 진출하면 현지화 문제는 없는지.

일단 K-뷰티를 기반으로 한국의 스타일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우선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지에 서비스를 알린 이후 현지 법인 설립이나 현지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현지화를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향후 헤어핏의 진화방향은 어떻게 되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상체험의 성능을 크게 개선할 계획이며, 고객에게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제공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쉬운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헤어스타일에 관심을 갖고 사업을 추진한 배경은.

원래 IT업체에서 17년간 종사하면서 기술 기반의 서비스에 관심이 많던 차에 얼굴인식 기반 AR기술을 이용해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생각하게 됐다. 그러던 중 헤어스타일을 미리 체험해 보는 니즈가 매우 크다는 점을 발견하고 해당 사업을 준비하게 됐다.

 

-국내외 헤어뷰티 시장에의 버츄어라이브의 사업 목표는.

실제로 뷰티시장 중에 헤어뷰티 시장은 스킨케어시장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다. 또한 글로벌로 확대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 이에 비해 국내는 서비스나 컨텐츠가 스킨케어나 색조화장 쪽에 많이 국한되어 있다. 헤어핏을 통해 국내 헤어뷰티 시장을 더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K-뷰티 중 헤어뷰티를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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